건강상식

건강 식품 청국장, 심장병 환자에겐 독!

DS2PZF 2006. 11. 25. 20:16

[YTN] 2006년 11월 24일(금) 오후 05:32 (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)

[앵커멘트]각종 영양소와 섬유질이 풍부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청국장이 심장병 환자에겐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. 청국장에 풍부한 비타민 K가 피를 응고시키기 때문입니다.

[리포트]각종 성인병 뿐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알려지면서 청국장은 인기 메뉴입니다.

[녹취:박순근, 부천시 심곡동]"건강에도 좋다고 하고, 맛도 있어서 일주일에 2번씩은 먹는거 같은데요. 많이 먹을땐 매일 먹을 때도 있어요."그러나 청국장이 모든 사람의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. 심장 판막에 이상이 있어 12년 째 혈전을 예방하는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문은순 씨. 건강에 좋다고 생각해 매일 청국장 가루를 먹었다가 오히려 약효를 떨어뜨려 치료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.

[녹취:문은순, 승모판막협착증 환자]"변비에도 좋고,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해서 청국장 가루를 요구르트에 타서 한달 정도 먹었죠." 청국장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K가 혈액을 응고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, 심장병 환자들의 혈전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[녹취:황흥곤, 심장내과 전문의]"비타민 K가 몸에 과다하게 들어오면, 혈액응고 작용을 하는데 부정맥이나 판막증 환자에게는 약효를 떨어뜨려 심할경우 뇌경색까지..." 일주일에 한 끼 식사 정도는 큰 문제가 없지만,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청국장환이나 가루를 계속 먹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. 동맥경화나 심장병 등으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들은 청국장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특히 평소에 앓고 있는 병이 있어 지속적으로 약을 복용할 경우엔 의사와 상담을 거친 뒤 건강보조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.